안녕하세요. 래용이래용
저는 독서모임을 6월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해오고 있는데요.
여러분들은 이번년도 한 해를 어떻게 보내셨나요?
저는 이번 년도 한 해가 정말 길었던 것 같습니다.
원래 해가 끝나갈 무렵이면 굉장히 빨리갔다고 느끼고
나이를 한 살 더먹는다고 느껴야 되는데, 올해는 좀 신기하네요.
올해가 끝나고 2022년 검은호랑이의 띠 임인년 새해가 다가오면서
트렌드코리아 2022, 핵심 키워드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2021년 순탄했던 한 해에 감사드리고, 현재 작업 중인 모든 일이 잘 풀리면 좋겠습니다.
2022년, 핵심 키워드들을 한 번 살펴보시고 삶에 적용시켜 정진하는 한 해가 되었으면 합니다.
✅ #나노사회
개인은 더 미세한 존재로 분해되며 서로 이름조차 모르 채 고립된 섬이 되어 간다.
이처럼 사회는 극소단위로 분화됐다.
코로나 19가 20년도부터 지금까지 장기화 되고 있지만, 사실 언제부터 집단 구성들이 이렇게 세분화 되었는지
이제 기억 조차 나질 않네요 ㅎㅎ..
이런 나노사회에서 어떤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행동하는지 관점의 차이인 것 같습니다.
저는 오히려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자기계발에 몰두를 했고, 지금도 여전히 하고 있는데요.
돌이켜보면 저한테는 기회로 다가온 것 같습니다.
✅ #머니러시
미국 서부에서 금광이 발견되자 사람들이 몰려들었던 '골드러시'에 빗대어,
수입을 다변화·극대화하고자 하는 노력을 말합니다.
요즘 사람들이 파이어족(=빠른 은퇴준비)가 되기 위해 파이프라인(수익구조)을 만드려고 노력 중인데요.
미디어에 수많은 젊은 부자들이 생겨나자 사람들이 이제 달려들기 시작한거죠.
저역시 많이 관심이 생겼습니다..^^
✅ #득템력
값비싼 브랜드 제품이 아니라, 갖기 어려운 아이템을 누가 얻는가가 과시와 차별화의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요즘에 오픈런이라고 해서 매장문 열자마자 들어가서 구입하려는 재테크(?) 형식의 부업도 많이 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요즘 사람들이 리미티드 에디션 상품을 사려고 모여들면서 줄서기 대행 업체도 생겨나고 있다고 합니다.
줄서기 알바가 가능한거죠.
이렇게 구입한 상품을 리셀 가격을 붙여서 되팔기도 합니다.
✅ #러스틱라이프
시골은 더 이상 시대에 뒤떨어지는 낙후된 공간이 아닙니다.
때때로 평범한 일상마저 버겁게 느껴지는 도시인에게 촌은 따분함을 넘어서는 여유로움과 불편함을 무릅쓰는 경험이 매력적인 공간으로 다가옵니다.
보통 시골에 내려가서 사는 젊은 사람들도 많아지고, 도심 한 가운데서 시골의 형태로 생겨나고 있는 주거공간도 많이 생겨나고 있는 추세죠.
저도 시골 감성 좋아합니다. 왠지 모르게 정감이 갑니다.
✅ #헬시플레저
앞으로의 건강관리는 더이상 고통스럽지가 않다고 합니다. 건강 관리가 즐겁고 편해진다고 하네요.
이제 다이어트도 맛없는 식단으로 하는 게 아닌 맛있는 식단으로 하는 추세라고 하네요~
예전에는 퍽퍽한 닭가슴살이 다이어트 식단이라고 한다면, 요즘은 각 맛별로 다이어트 식품이 나오고 있어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킨다고 해요.
✅ #엑스틴이즈백
엑스틴이 부활하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의 허리로 시장을 소비력으로 이끄는 주독 세력으로 다시금 떠오르고 있다고 하네요.
엑스틴 세대라고하면 1965년~1975년생을 일컷는데요.
이들은 대게 청소년기에 자녀들을 두고 있어, 자녀들에 관심사에 귀를 귀울인다고 합니다.
요즘 10대 청소년들의 관심사인 방탄소년단을 따라 X세대들이 자녀에 흥미에 관심을 기울이나 싶었지만
알고보니, X세대 역시 방탄소년단 팬덤인 아미의 팬클럽에 들정도로 열성팬이라고 합니다.
이 부분을 보고 깜짝 놀랐네요;; 방탄소년단 팬덤 스펙트럼이 이렇게 넓을줄이야..
✅ #바른생활루틴이
직장인들은 하루 일과표를 만들어 스스로 준수하고, 학생들은 서로 모르는 사람들끼리 스터디 카톡방을 만들어 루틴을 꾸리고 있습니다. 미라클모닝을 인증하고 공부 단체를 임의 설립하여 서로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죠.
저역시 독서모임을 하고 있습니다. 독서모임을 통해 성장을 도모하는 사람들끼리 루틴을 공유하고 인증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함이죠.
✅ #실재감테크
'언택트'가 일상의 당연한 일부로 자리 잡은 시대, 시공간의 물리적 한계를 극복하고 완전한 실재감을 느끼게 만들고 있습니다. 루시, 로지, 김래아 등 가상 인간을 그래픽으로 만들어 상품화하고 있습니다.
가상 인물로 광고를 집행하는 등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의 경계선이 허물어지고 있습니다.
✅ #라이크커머스
좋아하면 산다. 제조자가 생산해 유통업자가 판매하면 소비자가 구매하는. 시장의 오랜 패러다임이 변하고 있습니다.
소비자가 기획, 제작, 판매를 총괄합니다. 모든 상품의 구매는 좋아요부터 시작하는 SNS시대가 확장 되고 있습니다.
✅ #내러티브자본
서사는 힘이 세다. 강력한 서사, 즉 내러티브를 갖추는 순간, 당장은 매출이 보잘것 없는 회사의 주식도 천정부지로 값이 오를 수 있습니다.
브랜딩이나 정치의 영역에 서도 자기만의 서사를 내놓을 때 단번에 대중의 강력한 주목을 받습니다.
내러티브는 단순한 이야기와는 다른데요. 이야기가 사건 자체를 전달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면, 내러티브는 발화의 주체가 창의성을 가지고 자기만의 방식으로 서술하는 것에 방점을 찍습니다.
어떠셨나요 !
이렇게 트렌드2022 책을 토대로
핵심 키워드를 알아봤는데요!
이 핵심 키워드를 토대로해서
2022년 아이디어 힘써보자구요!^^
이상 래용이었습니다~^^*
'책 선정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서 리뷰] 돈그릇을 키우는 6가지 방법 (0) | 2022.06.01 |
---|---|
<책추천> 신사임당, 신박사 - 인생은 실전이다 (0) | 2022.01.18 |
왜 우리는 독서를 해야 하는가? (0) | 2022.0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