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직업

간호사의 거의 모든 것 - 세상의 모든 직업

래용이 2022. 10. 2. 22:51

안녕하세요. 

세상의 다양한 직업을 알려주는 깨알입니다.

 

'세상의 모든 직업' 카테고리의 글 목록

호기심 대장 래용이의 깨알정보 도서/시사/상식/경제/트렌드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합니다.

raeyong2.tistory.com

오늘은 간호사라는 직업에 대해서 알아볼 겁니다.

 

병원에 가면 늘 계시는 우리 간호사님들 

그분들의 고생과 노력을 알기에 이렇게 글로 제작해 봅니다.

 

자. 그럼 바로 시작합시다.

 

간호사란?

의료기관에서 환자의 건강을 회복, 유지하고 증진하도록 돕는 전문적인 의료활동을 수행하는 사람을 일컬으며, 환자의 상태 파악을 위해 혈압, 체온 등을 측정하고, 약품을 투여하거나 외상 치료를 하면서 환자의 상태와 반응을 관찰, 기록하여 결과를 의사에게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적성 및 흥미

간호사는 응급상황 시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순발력 및 판단력이 필요하며 전문 의학 용어와 생물, 심리 등에 대한 기본 지식이 요구됩니다. 정확하고 꼼꼼한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 유리하며, 의료진 및 환자들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과 다른 사람을 잘 배려하고 봉사하는 마음이 있어야 합니다. 

 

사회성, 정직성, 신뢰성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적합합니다.

 

간호사가 되려면

전문대학 이상의 간호학과를 졸업해야 하고, 국시원에서 시행하는 국가시험에 합격을 해야지만 간호사 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합격자 결정은 전 과목 총점의 60퍼센트 이상, 매 과목 40퍼센트 이상 득점한 자를 합격자로 합니다.

응시자격이 없는 것으로 확인된 경우에는 합격자 발표 이후에도 합격을 취소합니다.

 

추가로 전문간호사가 되기 위해 대학원 수준에서의 전문간호사 과정을 이수하기도 합니다.

 

고용현황

우리나라는 건강보험제도가 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돼 있고, 의료기관에서는 노인장기요양보험, 간호관리료 차등 지급제 등을 도입하면서 환자에 대한 의료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간호사의 고용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진출 방향

대부분 간호사는 각급 병원이나 의원 등에서 환자의 치료와 진료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간호사 면허증을 갖고 있으면 병원 이외의 다양한 분야로 진출이 가능합니다.

 

- 병원 간호사

종합병원, 병·의원, 요양병원, 전문병원 등의 다양한 의료기관에서 근무합니다.

 

- 보건 진료 전담 공무원

농어촌 지역에 설치된 보건 진료소에서 근무하며 지역주민의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을 위한 일차 보건 의료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간호사 또는 조산사 면허를 취득한 후 보건진료직공무원 임용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 보건교사

초·중·고등학교 보건실에서 근무하며 보건교육, 학생과 교직원 건강관리, 학교 보건 사업 계획 수립 등의 업무를 담당합니다. 간호대학에서 소정의 교직 학점을 이수한 후 간호사 면허를 취득한 사람에게 보건교사 자격증이 주어집니다.

 

- 보험 심사간호사

의료기관에서 근무하며 효율적인 진료비 청구 및 심사관리, 의료 서비스의 적정성 평가 업무를 담당합니다.

 

- 보건 간호사

전국 보건소와 보건지소, 지방자치단체 등에 근무하는 간호직 또는 보건직 공무원입니다. 지역주민의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을 위한 사업, 정신보건, 모자보건, 노인보건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 산업간호사

사업장 건강관리실에서 근무합니다. 근로자 건강관리와 보건교육, 작업환경 및 위생 관리, 사업장 안전보건체계 수립 등을 담당합니다. 

 

- 간호장교

일반 4년제 간호대학을 졸업하고 면허증을 취득한 뒤 간호장교로 임관하는 경우와 국군간호사관학교를 졸업하고 간호장교로 임관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성별에 관계없이 간호장교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 조산사

임산부의 정상 분만을 돕고, 산후 관리와 신생아 관리를 돕습니다. 간호사 면허를 취득한 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인정하는 의료기관에서 조산 수습 과정을 마치고 조산사 국가시험에 합격하면 면허를 받을 수 있습니다.

 

- 노인 요양 방문간호사

대상자의 가정 등을 방문하여 간호, 진료의 보조, 요양에 관한 상담 또는 구강위생 등의 간호를 제공합니다. 최근 10년 이내 간호업무 경력이 2년 이상을 갖추고 있으면 노인 요양 방문간호사를 할 수 있습니다.

 

임금수준

2019년 7월 기준 워크넷 직업정보에 따르면 간호사의 평균 연봉(중윗값)은 3,350만 원이라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