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직업

아나운서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래용이 2022. 10. 13. 00:27

안녕하세요. 

세상의 다양한 직업을 소개하는 깨알 정보입니다.

 

'세상의 모든 직업' 카테고리의 글 목록

호기심 대장 래용이의 깨알정보 도서/시사/상식/경제/트렌드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합니다.

raeyong2.tistory.com

 

오늘은 아나운서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아나운서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나운서는 어떤 업무를 수행하는지부터 차근히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나운서의 하는 일

라디오와 텔레비전 방송을 통하여 각종 정보를 전달하고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방송 직전에 미리 이야기해야 할 내용이 적혀있는 대본을 여러 번 읽고 무엇에 관한 내용인가를 파악하고 사건, 사고에 관련된 사람과 면담을 하고 원인, 진행과정, 결과 등을 상세히 보도하며, 공적인 인물과 인터뷰를 하기도 합니다.

 

- 앵커

준비된 뉴스를 발표하고 취재기자와 연결하여 현장의 상황을 전달.

- 스포츠 캐스터

운동경기를 현지에서 중계하거나 녹화방송을 함.

- 뉴스캐스터

사건, 사고에 관련된 사람과 면담을 하고 원인, 진행과정, 결과 등을 상세히 보도

- 기상캐스터

날씨정보를 보도

- 사회자(MC)

교양, 오락, 퀴즈, 토론 프로그램 등을 진행하거나 의식이나 행사를 중계방송

 

준비 방법(아나운서가 되려면)

아나운서가 되기 위한 전공의 제한은 없으나 4년제 대학 이상의 신문방송학과나 인문, 사회계열 학과를 전공하면 유리합니다. 대학교의 신문방송학과에서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와 미디어 화룡 및 실무 능력을 교육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방송국 부설기관이나 대학 부설기관, 사설 교육기관, 방송아카데미 등에서 아나운서가 되기 위한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별히 요구되는 국가공인자격증은 없지만, 주요 지상파방송사 등 채용 시험 응시 시 TOEIC 공인영어성적 제출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KBS에 입사지원할 경우 KBS한국어능력시험 성적이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 최종적으로 아나운서가 되기 위해서는 각 방송국, 종합유선방송사, 기업의 사내방송국 등의 입사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지상파 방송국의 일반적인 채용 전형은 서류전형을 거친 다음 카메라 테스트, 원고 작성 능력, 실무능력 중 일부를 선택하여 평가한 후 최종 면접 과정을 거쳐 최종 합격자를 선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설방송교육 학원이 추천을 의뢰한 경우, 서류전형 없이 바로 카메라 테스트와 면접을 거쳐 채용하기도 합니다. 

 

적성 및 흥미

표준어와 바른 우리말을 구사할 수 있어야 하며 정확한 발음, 풍부한 표현 능력 등 언어에 대한 감각이 있어야 합니다.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관심이 있어야 하고, 시사 분야에 대한 깊은 이해가 있어야 합니다.

 

예술형과 사회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남에 대한 배려, 사회성, 협조심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합니다.

 

-

워크넷 직업정보에 따르면  아나운서의 임금수준은 하위(25%) 3475만 원, 평균(50%) 4680.975만 원, 상위(25%) 5490만 원이라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